본문 바로가기

정보

학력, 경력 무관한 퇴직 후 인기 자격증 5가지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요즘에는 퇴직 후 편안한 삶을 꿈꾸는 분들도 있겠지만, 100세 시대라는 말이 어떤 누군가한테는 압박감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또 현재 좋은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도 퇴직 후 재취업 또는 창업을 위해서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은퇴를 대비하여 자격증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에서 어떠한 자격증을 많이 취득해하였고, 남자, 여자 구분하여 각각 5가지와 자격증별로 인원 채용, 급여 수준은 얼마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응시자가 많은 자격증 순위

자격 등급별 응시자 TOP5

2022년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에 보면 자격 등급별 응시자 TOP 5가 표로 나와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취업 전, 후 모두 활용도가 좋은 컴퓨터 활용능력 1급과 2급 응시자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그다음 순위로는 지게차 운전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전기기사, 제과기능사 순서였습니다.

그 외 응시자가 많은 자격증은 위의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3년간 연령대별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현황

 

다음은 최근 3년간 연령대별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현황을 알아보겠습니다.

50세 이상이 2019년 대비 38.2% 증가하여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3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앞부분에 말씀드렸듯이 100세 시대에는 은퇴 후에도 계속해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퇴직 후 재취업 또는 창업을 위해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는 것이 추세인 것 같습니다.

거기에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하여 정부에서 학습비를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해 주고 있으니 정부 지원금을 받아서 자격증을 미리 준비하는 중장년층들이 증가하는 거 같습니다.

 

 

50대 이상 남성이 많이 취득한 자격증 BEST 5 

 

5위 조경기능사

관공서, 학교, 아파트와 같은 다양한 건축물이 건설되면 건물 주변의 조경공사도 함께 진행하게 되어있습니다.

건축법 제42조(대지의 조경)에 따라 대지면적 200제곱 미터 이상이면 반드시 조경을 해야 합니다.

조경면적, 방식, 식재해야 하는 나무의 수까지 지자체 조례와 국토부 고시에 자세하게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조경기능사는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자격증으로 학력, 경력의 응시 제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분야에서 일하시던 분들도 충분히 노후 대비를 위해서 준비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응시자와 합격자가 매년 꾸준하게 늘어가고 있는 성장형 자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평균 급여는 Q-NET 일자리 정보의 구인공고 보고 대략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현재까지는 약 90개의 업체에서 조경기능사 자격증 소지자를 채용하길 원하고 있으며, 연봉은 2,500만 원에서 3,500만 원 정도 됩니다.

 

4위 방수 기능사

건축물의 실내, 지하, 지붕 등과 같이 건설 현장에서 많이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5위 조경기능사와같이 학력, 경력과 같은 응시조건은 없고, 필기시험도 없는 작업형 실기시험만 있습니다.

건설 현장에서 일해보신 분들이 더 좋은 대우를 받으려고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학원에서 1~2번의 교육만으로도 합격이 가능하며, 유튜브 영상으로 공부하신 분 중에서도 합격한 분들이 많습니다.

정년 없이 계속하여 일할 수 있기 때문에 남녀 상관없이 50대 이상 중년층에서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40개의 업체에서 채용정보가 올라와 있으며, 연봉은 3,000만 원에서 4,000만 원 정도 됩니다.

 

3위 전기기능사

전기 분야는 활용도가 매우 높아 이전부터 꾸준하게 인기가 좋았던 자격증이며, 현재 약 600개가 넘는 업체에서 채용공고가 올라와 있어 재취업 선택의 폭이 아주 넓습니다.

연봉은 3,000만 원에서 4,000만 원 정도 됩니다.

 

2위 굴착기 운전기능사

토목 공사를 비롯하여 여러 건설 현장에서는 꼭 필요한 중장비입니다.

역시나 국토교통부 자격증으로 매년 응시자가 늘고 있는 인기 자격증입니다.

실기시험 합격률은 약 40% 정도로 생각보다 자격증 취득이 쉽진 않습니다.

현재 약 150개 업체에서 채용공고가 나와있으며, 평균 연봉은 3,500만 원에서 4,500만 원 정도 됩니다.

 

1위 지게차 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건설 현장, 제조업체, 운송, 창고, 도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중장비라서 꾸준하게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국토교통부 자격증으로 2021년에만 10만 명이 넘게 응시하였습니다. 

현재 2,000개가 넘는 구직 공고가 올라와 있으며, 평균 연봉은 2,500만 원에서 3,500만 원으로 인기에 비해서 연봉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퇴직 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 인기 많은 자격증입니다.

 

 

50대 이상 여성이 많이 취득한 자격증 BEST 5

 

5위 양식조리 기능사

중년층 여성분들은 살림 경력이 풍부한 경우가 많은데, 그래서인지 자신감을 가지고 많이 응시하시는 것 같습니다.

현재 약 100개의 업체에서 채용공고가 올라와 있으며, 평균 연봉은 2,300만 원에서 3,000만 원 정도 됩니다.

 

4위 방수 기능사

남자와 같은 방수 기능사입니다.

 

3위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사무직 근무를 할 때 필요한 자격증이어서 많이들 응시하는듯합니다.

 

2위 건축 도장 기능사

건축현장에서 붓, 브러시, 스프레이와 같은 도장 기기로 건물, 장식물 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수 기능사와 같이 필기시험은 없고, 작업형 실기시험만 있습니다.

학원 또는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1~2번 연습으로도 합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약 90개의 업체의 채용공고가 있으며, 평균 연봉은 2,500만 원에서 3,500만 원 정도 됩니다.

 

1위 한식조리기능사

5위 양식조리 기능사처럼 살림을 하시며 요리에 자신이 있는 50대 이상 여성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자격증입니다.

일반음식점, 학교, 회사, 집단급식소에서 조리사로 근무 가능합니다.

필기 합격률은 45% 전후이고, 실기 합격률은 약 30%대로 생각보다 자격증 취득이 쉽지 않습니다.

현재 약 750개의 업체의 채용공고가 있지만, 평균 연봉은 2,200만 원에서 3,000만 원 정도로 적은 편입니다.

 

반응형